죽고 4명만이 장성하게 된다.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진학하면서 <요람>동인을 만들어 문학 활동을 전개하고 <문우회>에도 참가하면서 시인으로서의 꿈을 키워나간다. 그 후 일본 유학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카톨릭 신앙을 갖게 돠었다. 후에 <구인회>에도 참여하게 된다. 해방 후에는 활동이 저조하
벗어나고자 하는 기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시<불사조> : 단순한 죽지 않는 새라는 어휘로 소재를 빌어 온 것이 아닌 피닉스에 관련된 전설 내용을 참고하였다.
⇒시<또 다른 태양> : 종교적 열의도가 절제하고 있으면서 한결 간곡하게 다가오는 작품, 성모마리아를 또 하나의 태양으로 모시고
정지용은 섬세하고 독특한 언어를 구사하여 대상을 선명히 묘사, 한국 현대시의 신경지를 열었다. 작품으로는 시 《향수》,《압천》,《이른봄 아침》,《바다》 등이 있으며 시집으로는 《정지용 시집》 등이다. 인터넷 사이트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시의 선정 배경】
시 《향수(鄕愁)》는 고
2. 대표적인 시인정지용 : 1902년 충청북도 옥천 출생
섬세하고 독특한 언어를 구사하여 대상을 선명히 묘사하여 한국 현대시의 신경지를 열었던 시인. 이상을 등단시키고 조지훈, 박목월 등과 같은 청록파 시인들을 등장시키기도 하였다. 작품으로 《향수(鄕愁)》 등이 있다.
마경덕 : 1954년 전남
정지용은 일제강점기에 높은 문학성과를 거둔 《문장》의 시 추천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뒷날 『청록파』라는 한국시사의 한 유파를 형성한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을 발굴하였으며 이밖에도 이한직, 박남수, 김종한 등 역량 있는 시인들을 시단에 내놓는데 기여했다. 이 가운데《문장》(1940년 9월호)
향수’는 정지용의 시를 가사로 만든 것이다. 그럼 이상과 정지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상과 정지용은 동시대의 인물로서 1920~30년대를 전후로 하여 활발한 시 활동을 하였다. 또한 두 시인 모두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모더니즘 경향을 보이는 작품 활동을 하였다. 이 외에도 이상과 정지용은 독
작품 선정
1930년 <시문학> 창간호를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한 시인이 많다. ‘떠나가는 배’를 지은 박용철, 본 연구 대상인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를 지은 김영랑, ‘향수’의 정지용 등 많은 시인과 문학가들이 우리 문단에 본격적인 시문학 운동을 전개하고자 간행한 <시문학>은 비록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심화 등을 더하였다. 영랑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과거 지향성을 들 수 있다. 즉, 잃어버린 과거, 좌절의 슬픔, 기억할 수 없는 향수, 부재에 대한 고통의 신비화 성격을 띠고 있다.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그의 시는 두집에 실린 122편과 그밖의 20여편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첫시집 "정지용시집"에는 *바다 1* 등 총 89편이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서 5부의 *밤* 과 *람푸* 는 <카톨릭 청년> 4호에 발표된 산문 *소묘 4.5*를 각각 개
시인 협회장 역임
1968년 사망
1973년 『조지훈 전집』 발간
◉작 가 론
① 자연에 대한 추구(청록파 시인)와 함께 관조적이며 고전적인 품격의 시를 독자 적으로 형성한 시인
<참고> 청록파 세 시인의 비교
조지훈
회고적, 민족적인 것을 제재로 민족적 정서와 전통에 대한 향수 및 불